그로스해킹의 본질은 빠르게 성장함에 있다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선 마케팅 비용에
돈을 많이 쏟는 방법이 가장 단순하고 확실하다
하지만 그로스해킹은 이러한 낭비를 허용하지 않는다
그로스해킹은 종종 입소문 효과(Word of Mouth)
즉, 구전효과로 많은 성공을 이루기도 한다
추천을 하게되면 무료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드롭박스도 Viral Loop를 잘 활용했다
입소문은 확실히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다
그래서인지 그로스해킹은 [바이럴을 일으키는 것]으로
동일시하는 사람들이 있다. 과연 맞는 말일까?
맞지 않다면 그로스해킹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굉장히 간단해 보일 수 있다
그것은 목적이 무엇이냐에 있는데,
바이럴을 만드는 것이 그로스해킹이 아니라
바이럴을 이용하여 의미있는 퍼널을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바이럴 콘텐츠 속에서 살고 있다
당장 인스타그램에 접속해서 조금만 콘텐츠를 넘겨도
현재 우리가 보는 수많은 Meme들 역시 바이럴이다
이런 전파력을 마케팅으로 녹여낸 것
지인에게 추천하는 행동을 연쇄적으로 유발하는 것이
Viral Loop를 만드는 일이다
아주 간단하게 생각해보자
당신은 오늘 두 개의 영상을 봤다
하나는 배꼽이 빠지도록 웃긴 영상이고,
다른 하나는 웃기지도 감동적이지도 않은 영상이다
둘 중 하나를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다면
어떤 영상을 공유할 것인가?
답은 정해져있는 듯 하다
Viral Loop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눈치챘는가?
바로 [내용물]이다.
광고에 담을 내용물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한다면
어떤 내용물을 담을 것인가?
아마도 그로스해커에게 그 내용물은
'머스트 해브' 포인트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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