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회차에서는 그로스해킹의
4단계의 과정을 모두 소개했다
하지만 모든 단계를 완벽하게 끝냈다고
무엇인가 이루어질거라 생각하지말자
[1단계로의 복귀 : 분석과 학습]
데이터 분석가는 실험 결과를 분석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요약 정리한다
▶실험 이름과 설명(변수, 타겟)
▶유형(제품 기능, 카피, 랜딩페이지 등)
▶핵심지표와 실험 가설과 결과
▶실험 시기와 외생변수 탐색
▶도출된 결론
위와 같은 귀한 정보는 그로스해킹 팀의
귀중한 "지식 기반 정보"가 된다
이 정보들은 이렇게 다루면 좋다
<TIP>
▷성공작에 대한 이메일을 배포하여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구성원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사내 메신저를 쓰는 경우 전용 채팅방을 만들어
실험 성패 여부와 피드백을 소통한다
▷회사의 대시보드에 결과를 발표한다
한눈에 볼 수 있어 효과적이다
[그로스해킹 회의]
회의 근본적인 목표는 후보 아이디어를
철저히 검토하여 실험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빈도는 각 팀의 실정에 맞추는 것이 좋다
소개할 그로스해킹 회의는 1시간이면 된다
[15분 : 지표 검토와 집중 분야 갱신]
리더는 다음의 세가지를 강조한다
긍정적인 핵심 요소 : 실험에 의한 / 관계 없는 지표 개선
식료품 앱 팀의 쇼핑목록 아이디어는 재주문율의 상승과
마케팅 팀의 판촉으로 유입된 신규 사용자 증가이다
부정적인 핵심 요소 : 성과 하락이나 성장 저해 요인 해결
식료품 앱 사용자 수가 눈에 띄게 줄었는지와
마케팅 기법이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를 따진다
성장 집중 분야 : 성장의 지렛대와 단기 목표를 부여
신규 사용자 유치보다 고객 유지와 매출 증가에
힘을 써야 한다면 그러한 변화를 위한 목표가 필요하다
[10분 : 지난 주의 실험 활동 검토]
다음 순서의 실험들 중 지난 주에 실험하지 못한
실험들은 얼마나 되는지 체크하고 속도를 점검한다
[15분 : 실험 분석을 통해 습득한 내용]
리더와 분석가는 착수한 실험의 예비 결과와
확정된 실험 결과를 실험 참여자와 분석한다
후속 분석에 대한 제안을 받아들이고
실험에 대한 평가와 영향을 체크한다
[15분 : 현 주기에 진행할 그로스해킹 실험 선정]
리더는 구성원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소개토록 한다
이때 구성원이 실험에 대한 책임을 느낄 수 있도록
본인의 분야에 관한 실험을 착수하도록 요청한다
[5분 : 아이디어 공급로의 성장 확인]
차후 실험할 아이디어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한다
만약 부족하다면 아이디어 도출을 격려하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나오도록 흐름을 관리한다
[식료품 앱 팀의 행방]
식료품 앱 팀은 신규 쇼핑객들의 주문량이
전체 평균보다 작다는 결과에 주목했다
고객의 구매 금액을 상승시키기 위해
구매액에 따른 비례식할인을 도입했다
또한 50달러 이상 구매시 무료 배송 서비스를 보였으나
지표가 개선되지 않자, 가격을 지속적으로 인하해
35달러가 효과의 하한선임을 발견했다
그로스해킹은 지속적이고 객관적이며
신선한 방안을 찾아내는 과정이다
모든 고객의 행동으로부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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