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여러 명의 이성에게 다양한 어필을 하는 것보다
정말 마음에 드는 한 명의 이성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것이다
다시말해 "화살은 적고 맞춰야 할 나무는 많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찾기 위해선
발견과 최적화의 단계를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B2B 소프트웨어 개발회사가 Ent 사이트에
광고를 올리는 것만큼 어리석은 짓은 없다
[분야를 좁혀라]
경로에는 입소문 경로 / 자연 경로 / 유료 경로가 있다
나타난 예 외에도 여러 매체들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업 목적과 제품에 맞는 경로를 사례를 통해 알아봐도 좋다
<첫번째 처내기>
만약 B2B 회사라면 대대적인 광고보단 박람회와 같은
이해관계자들을 만나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좋다
E-Commerce 업체는 잠재 고객의 방문 수를
늘리기 위해 검색 광고와 최적화를 해야한다
이처럼 사업 목적에 맞는 경로는 찾는 것이 중요한데,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하나의 경로에만 매몰되어서도 안된다
인스타그램처럼 바이럴 마케팅 뿐만 아니라 대중매체에 공격적으로
광고하여 지배권을가져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본질은 가장 효과적인 경로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사용자 분석하기>
경로를 정했다면 사용자의 행동과 성격을 고려해야 한다
구글 검색 유형, 쇼핑 장소 등의 소비 행태와 라이프 스타일과 같은 것이다
솔루션을 가진 기업은 검색 엔진 기반의 채널에서 수요를 충족하고
서비스 인지도가 낮다면 검색 엔진보다 인지를 높이는 방법을 취한다
[제품/경로 궁합을 맞추기 위한 실험]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적합한 기준이 필요하다
아래 순서를 통해 순위를 정해보길 바란다
비용
논의 중인 실험에 얼마를 써야 하는가
표적시장 선정
타깃에 얼마나 쉽게 도달하고
타깃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특정할 수 있는가
통제
시작된 실험에 변화를 주며 통제할 수 있는가
실험 중단과 조정이 용이한가?
입력 시간
실험을 시작하는데에 얼마나 필요한가?
ex. TVc > 디지털 광고
출력 시간
실험 시작 이후 결과를 얻는데에 얼마나 필요한가
ex. 검색 엔진 최적화 > 라디오 광고
규모
실험으로 도달할 수 있는 청중의 볼륨은 얼만큼인가
ex. TV > 블로그
위의 기준들을 활용해 우리는 우리의 제품과
적절한 경로를 세워놓고 점수를 매길 수 있다
예를들어 대학생을 타깃으로 한 제품이라면
TV 광고보다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점수가
더 높게 나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그로스해킹을 통해서 나온 수 많은 아이디어에 대해
객관적인 기준으로 우선 순위를 나열할 수 있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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