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플랫폼과 배경
게임 플랫폼 : 게임 플레이를 포함한 게임 주변의 인증, 결제, 커뮤니티 등 여러가지 서비스가 통합된 플랫폼
유저를 게임 컨텐츠로 빠르게 전이시키고, 편리한 게임 경험을 선사하는 역할이다
예전엔 OS마다 게임이 배타적으로 실행이 되어서 장벽이 있었는데,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같은 멀티 플랫폼 개발 엔진이 등장하면서
여러 OS, 플랫폼 내에서도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게임 엔진은 멀티 플랫폼이 지원이 되는데
SDK는 게임 엔진 레벨에서 멀티 플랫폼이 지원되지 않는다
그래서 최근까지 유니티만의 SDK, 언리얼만의 SDK가 따로 제작되어 관리되었다
예를 들어 결제 시스템을 위한 SDK는 유니티, 언리얼, PS4에 따로 빌드되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기능을 담당하는 모듈도 N가지 버전으로 만들어서 관리해야한다.
node.js로 SDK 개발
node.js는 간단하고 빠르고 안정적으로 SDK를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다.
각각의 기능별로 분리된 SDK는 npm을 통해 패키지로 전달된다.
모듈들이 전달되었으면, 각 OS의 게임들에 연동하는 과정을 거친다.
node.js로 SDK를 만들면 이런점이 좋다.
디버깅이 수월하고, 레퍼런스가 많다.
코드가 간단하기 때문에 관리가 쉽다.
개발자가 들어오고 바로 적응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개발 템포가 빨라 생산성이 증가했다.
C++로 빌드된 SDK도 N-API를 통해 자바스크립트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잘 동작이되고,
C++ 버전의 코드를 JS버전으로 바꾸지 않아도 된다.
호환과 생산성, 관리 측면의 긍정적인 부분을 극대화 시킨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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